최근에 사회가 급격하게 빨리 변화되는 만큼, 직장에서 퇴직하게 되는 나이도 50대는 물론, 40대까지도 퇴직 후의 삶을 걱정해야 되는 나이가 되었습니다. 40 ~ 50대에 재취업에 실패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일을 시작하게 되면, 이제 정말 얼마남지 않은 노후의 삶까지 위태롭게 되고 맙니다. 지금부터 일자리 구인 공고도 많고, 한번 자리 잡으면 오래 일할 수 있는 추천 직종 Best 3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조경 관리사
조경 분야는 건축법에 따라 대지면적이 200 제곱미터가 넘으면 반드시 필요한 분야입니다. 단순히 대한민국 아파트 단지와 상업시설, 골프장, 공원 등이 몇개 있는지만 생각해보면, 이 분야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필요로 하는지 어림잡아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조경쪽 처음 일을 시작하게 되면, 잔디, 꽃, 나무 등을 심는 일과, 관리 ( 물 대는 작업, 옮겨 심기 등 ) 의 일을 주로 하게 됩니다. 수풀들과 어울리는 구조물 (호수, 물레방아, 인공폭포, 벤치 등) 을 구조에 맞게 설치하고, 관리 하는 일 등도 주요 업무 입니다.
그 넓은 잔디밭의 잔디를 다 심는거라고 지래 겁부터 먹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는데, 주로 그런 일은 따로 일당을 주고 일용직 근로자 분들을 불러서 처리합니다. 이런식으로 작업에 따라 인력을 계획하고, 같이 작업 및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연봉은 2500 ~ 3000 정도지만, 다른 어떤 직종 보다 경력이 쌓이면서 대우가 높아지는 직종입니다. 또한 경력을 쌓고 산업기사, 기사 자격증에 도전해서 취득하게 되면, 더 높은 대우를 받으며 일할 기회가 많고, 건축법으로 지정된 분야인만큼 나중에는 개인 사업체도 운영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60대 분들도 많이 도전하는 직종이지만,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젊은 40대와 50대를 더 선호하는 추세 입니다.
☞ 조경관리사 구인정보 바로가기 ☜
▷ 자격증 정보
조경관리사 자격증으로는 조경기능사, 조경산업기사, 조경기사가 있습니다. 거의 모든 분야의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기능사가 경력 등에 다른 조건없이 취득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자격증 입니다.
좀 더 자세한 자격증에 대한 정보는 아래 영상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2. 공조냉동기계 시설관리자
처음듣는 분들에게는 공조냉동기계 라는 말이 많이 생소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냉동기계 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공조냉동 기계는 어느 집에나 있는 냉장고와 에어컨 정도 입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가정용 냉동 기계 이외에 건축쪽 기계의 냉낭방 공조기, 배관, 각종 대형 기기의 냉각 설비와 모든 건물의 냉난방 시스템 기기 등 공조냉동기계 분야는 우리 생활의 거의 모든 곳에 존재 합니다. 그만큼 해당 설비를 관리하는 사람에 대한 수요가 매우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40대 50대 늦은 나이에도 재취업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집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공조냉동기계 기능사 부터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재취업으로 처음 도전하는 분들은 보통 기능사 취득 후에, 관련 업종에 취업해서 경력을 쌓아가면 이후 관련 직종은 물론, 전기 자격증 없이도 전기쪽 건물 시설관리도 같이 할 수 있어, 더욱 다양한 방면의 일자리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기능사 취득 후에 취업을 하면 급여 수준은 연봉 3,000 만원 전후로 높다고 할수는 없지만, 육체적으로 크게 힘들지 않은 관리자 업무이기에 낮은 업무 강도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적격인 일입니다. 그리고 본인이 의지에 따라, 산업기사, 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면 더 나은 대우의 일자리로 옮길 수 있는 기회 또한 매우 많습니다.
☞ 공조냉동기계 구인정보 바로가기 ☜
좀 더 자세한 자격증에 대한 정보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3. 전기 기술자
전기 기술자는 매년 구인 공고가 많은 대표적인 직종 입니다. 아래는 은퇴후 전기 기술자로 재취업한 분들의 짧은 후기 입니다.
1. 은퇴 후, 50대에 전기기사를 취득 했습니다. 지금은 4년 정도 경력이 쌓였고, 월급은 300만원 정도 받고 있습니다. 건강만 허락된다면 오랫동안 일하고 싶고, 주위에 70대 중반인대도 일하시는 분이 있는만큼, 전기쪽 일은 늦은 나이에 시작해도 오랫동안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은퇴하고 50대에 전기기능사, 소방전기산업기사를 취득 하였습니다. 작은 곳에서 경력을 쌓으면서 공부해서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이어서 마침내 전기안전관리자로 취업 성공을 했습니다. 전기 분야 자겨증이 쉬운 자격증은 아니지만, 전기기능사 부터 경력 쌓아가면서 산업기사 취득하고, 이렇게 하나씩 이뤄나가면서 커나갈 수 있는 분야 입니다.
☞ 전기기능사 구인정보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