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금리가 계속해서 상승하면서 대출금리까지 큰 폭으로 오로고 있습니다. 대출이 많은 서민들의 시름이 날이 갈수록 깊어만 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금융감독원은 고금리 시대에 꼭 알아두어야 할 슬기로운 금융 생활 지식 몇 가지를 발표했습니다.
1. 신용대출 119 활용
소상공인 자영업자나 저소득층 서민들은 대출로 생계를 유지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부 지원 생계 자금 대출은 물론이고, 한도 대출 (마이너스 대출), 카드론, 담보 대출 등 여러 다양한 대출 상품 종류를 가지면서 버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채무를 지고 힘겹게 살다가 갑작스러운 폐업이나 질병 등에 의한 휴직 또는 실직 등을 겪으면 앞날이 막막해지기만 합니다.
이렇게 피치 못할 사정으로 대출 만기를 지키지 못하고 대출 연체가 우려되거나, 실제로 한두 번 연체를 하고 있는 채무자에게 정부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금융 회사의 신용대출 119 와 개인사업자대출 119 프로그램은 위의 경우와 같은 개인과 사업자에게 원금 채무 상환을 유예 해주거나 이자 감면, 정부 지원 대환 등의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중 채무자 유예 제도를 적극 활용해서 일시적 경제적 어려움을 잘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2. 서민 대출 상품의 적극적인 이용
정부는 이전부터 새희망홀씨, 햇살론 등의 서민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코로나와 금리 인상기 등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서 해당 대출 상품 정부 지원 또한 강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햇살론 등은 대표적인 저소득 저신용 서민들을 위한 대출 상품이고, 이들 상품을 이용해서 정부지원 채무통합을 하여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대환 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상품들을 이용해 대출을 줄여나가면 신용 점수도 올라가는 효과가 있어 대출 한도가 높아지는 등 신용 점수도 높아지는 효과도 있으니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3. 금리 인하 요구권 활용
위와 같은 정부 지원 대출로 경제적 위기에서 벗어나서 신용 상태가 좋아졌으면, 대출 받은 은행을 상대로 금리 인하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은행 자체 심사를 받아야 하지만 최근에는 정부에서 각 은행에, 금리 은하 요구권 허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어, 다른 시기보다 더 금리 인하 요청이 받아들여질 수 있는 확률이 높으니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